login
 
나팔소리 왼쪽메뉴
 
  ▷ 머릿말
  창세기 1장
  창세기 2장
  창세기 3장
  창세기 4 ~ 7장
  창세기 8 ~ 11장
  창세기 12 ~ 15장
  창세기 16 ~ 19장
  창세기 20 ~ 25장
  창세기 26 ~ 34장
  창세기 35 ~ 39장
  창세기 40 ~ 44장
  창세기 45 ~ 50장
  출애굽기 1 ~ 6장
  출애굽기 7 ~ 15장
  출애굽기 16 ~ 23장
  출애굽기 24 ~ 30장
  출애굽기 31 ~ 40장
  레위기 1 ~ 7장
  레위기 8 ~ 15장
  레위기 16 ~ 27장
  민수기 1 ~ 8장
  민수기 9 ~ 15장
  민수기 16 ~ 24장
  민수기 25 ~ 35장
  신명기 1 ~ 8장
  신명기 9 ~ 16장
  신명기 17 ~ 28장
  신명기 29 ~ 34장
  ▷ 나팔소리 5권을 마감하면서
 
HOME > 5권 모세오경 > 창세기 2장
 
     
  창세기 2장

1 ~ 3절
1.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1)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신 것은 "거룩하게" 하셨다는 말씀이다.
(2) 거룩한 날에 거룩하게 하신 복은 하나님이 안식하시고 하나님이 지키셨기 때문에 임마누엘이 되어야 거룩이 된다.
(3) 성도가 거룩함을 유지하는 생활을 하게 하도록 성령의 인도따라 예배하고 마치는 나날이 되게 하신다.
(4) 이렇게 하나님께 영광 돌리지 못함은 회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5) 거룩은 "구별"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신이 임재하셔야 거룩하게 되고, 거룩하게 된 자체가 복이므로 하나님께서 임마누엘 하시사 여호수아처럼 형통하게 되는 복이다.
(6) 그리고 복은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시는 것이다.

2.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1) 하나님은 일을 끝내시고 쉬셨다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성령 받은 성도는 일을 하다 중단하거나 할 일을 쌓아 두고 쉬게 되지 않는다는 것을 가리킨다.
(2) 하나님의 종들은 일을 다 마친후 안식할 생각을 하라.
(3) 이 땅에서 안식하려는 종들에게 하나님께서는 게으르고 악한 종이라고 하신다.


4절
창세기 1장의 창조 내력을 말씀하시고 있다.


5 ~ 9절
1. "비는 하나님이 내리신다" - 비, 곧 성령의 역사가 있어야 교회가 세워지고 성도가 존재하게 된다는 것을 교훈하신다.

2. "안개는 땅에서 올라온다"
(1) 땅이 하는 일은 안개 밖에 내지 못하고 초목에 유익은 주지 못한다.
(2) 이 말씀은 사람의 힘은 성도에게 유익되게 할 수가 없음을 일깨워 주고 있고 안개는 해가 떠오르면 스러지는 것임을 알게하는 것이다.
(3) 땅은 흙이며 흙은 사람이요 사람은 안개와 같은 존재임을 인식하게 하고 겸손할 것을 교훈하신다.
(4) 안개는 물이로되 목마름을 축여 줄 수 없다.
(5) 땅에서 올라오는 안개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인본주의를 가리킨다.

< 짝이 되는 말씀 >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의 생명이 무엇이뇨 너희는 잠간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약4:14)

3.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1) 사람의 존재를 알게 하시고 창조주에게 생사여탈 권세가 있음을 알게 하사 사람으로 하여금 겸손하게 하시는 말씀이다.
(2) 호흡과 생명을 있게 하신 주님께 순종만 있을 뿐이다.
(3) 생기를 불어 넣으셨으니 뺄수도 있고 생명책에 기록하였다가 지울 권세도 있으시다.
(4) 하나님을 경외하고 경배하도록 교훈하시는 말씀이다.

4.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1)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무조건 사랑하사 낙원에 살게 하셨다.
이는 오늘날도 사람을 무조건 사랑하사 부르시고 회개시켜 예수님 믿게 하여 구원하시고 천국으로 인도하사 영생복락을 누리게 하신다는 말씀이다.
(2) 그러므로 사람된 자는 하나같이 회개하고 예수님 믿어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감사생활을 하여야 할 것을 교훈하시는 말씀이다.
(3) 하나님께서 있으라고 하신 곳에 있어야 사람된 예수님의 남종과 여종에게 좋은 것이다.
(4) 사람을 보낸곳에 좋은 것과 먹을 것을 다 주신다.
예. 선지자 엘리야에게 떡을 먹이신 것을 보아 하나님이 보호하시고 먹이시고 기르시는 그릿시냇가가 낙원이다.

10 ~ 16절
1.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1) 하나님이 계신 곳에서는 강물이 나와서 흐른다.
(2) 이 강은 생명을 살리는 생명강을 가리킨다.
(3) 이 말씀은 성령 받은 자는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흐른다는 것을 알려주고 생수는 사람의 영혼을 살린다는 것을 교훈하시는 말씀이다.

< 짝이 되는 말씀 >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요7:38)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 두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계22:1~2)
"그가 나를 데리고 전 문에 이르시니 전의 전면이 동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서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 남편으로 흘러 내리더라.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길로 말미암아 꺾여 동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 즉 물이 그 우편에서 스미어 나오더라.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으로 나아가며 일천척을 척량한 후에 나로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고 나로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고 나로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창일하여 헤엄할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겔47:1~5)

2.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에 둘렸으며 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진주)과 호마노도 있으며"
(1) 생명강수(성령)는 예수 믿는 믿음 있는 자에게 흐른다는 것을 교훈하신다.
(2) 금, 진주, 호마노는 성도의 믿음을 가리키며 성도를 가리킨다.
(3) 새하늘과 새땅의 새 예루살렘성도 금으로 되어 있다.
(4) 성전도 금으로 싸여 있다.

< 짝이 되는 말씀 >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계3:18)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그 열두 문은 열 두 진주니 문마다 한 진주요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계21:10~11,21)

3.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사"
(1) 하나님께서 사람을 에덴동산에 두셨다는 말씀을 거듭하시고 계시다.
(2) 이 말씀은 사람이 하나님 은혜를 잊지 않도록 하심이다.
(3) 사람이 하나님 예수님 은혜를 잊거나 잃어 버리면 그 순간 사람은 혼돈과 공허와 흑암의 세력에 휩싸이게 되어서 교만하여지고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는 자 되어 사망으로 달려 가게 된다.
(4) 그러므로 창세 때나 오늘이나 하나님께서는 예수님께서는 성령님께서는 계속 하나님의 지극하신 사랑하심을 일깨워 주시고 계시다.

4. "에덴동산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 -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에덴동산 안의 동식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셨다.


17절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 아담과 하와 곧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저버렸다. 이것은
1. 하나님의 은혜를 잊었고

2. 창조주의 권세를 잊었고

3. 동식물 다스릴 권세를 받고도 뱀을 다스리지 않는 직무 태만을 하였다.

4. 그 결과 뱀의 꼬임에 빠지게 되어 하나님과 같이 되고자 하는 교만에 빠졌다.

5.그리고 선악과를 먹고 죽었다.

6. 여기서 성도가 알 것은 예수님 말씀을 존중히 여겨 지키지 않으면 "정녕 죽으리라"가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18 ~ 19절
1. 하나님께서는 사람(아담)을 사랑하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고 후에 시행하셨다.
여기서 성도가 알 것은 하나님은 먼저 말씀하시고 시행하신다는 것이다. (창1:26)

2.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동물을 이끌어 오셨고 아담에게 동물의 이름을 짓게 하셨다" -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믿음을 성장시키기 위해 각종 동물, 영물(사탄, 마귀, 더러운 영)을 이끌어 오사 영적 싸움을 하게 하신다는 것을 교훈하시는 말씀이다.
노아도 짐승을 배로 이끌었다.
성도는 사자굴에 손을 넣어도 뱀이 나를 해하지 못하는 능력자가 되기 위해 성령충만해야 한다.

< 짝이 되는 말씀 >
"이리와 어린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으로 식물을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사65:25)

3. 아담의 후손인 내가 하는 일을 하나님께서 계속 주무시지도 않고 졸지도 않으시고 시키시며 보신다.

< 짝이 되는 말씀>
"여호와께서 너로 실족지 않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자가 졸지 아니하시리도다.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도 아니하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자라 여호와께서 네 우편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낮의 해가 너를 상치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 아니하리로다." (시121:3~5)


20 ~ 25절
1.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심 - 아담(사람)을 사랑하사 고통을 모르게 하시려고 마취하고 수술 하심을 본다. 이것을 사람이 배워 의학에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말씀이다.

2. 사람은 깊이 잠자게 되어야 하나님의 복을 받는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에게 잠을 주신다"는 말씀이 답을 하고 있다.
그리고 병마와 사고에 시달릴 때 깊은 잠을 자야 수술도 받고 지루함도 이기게 된다.

3. 여자라 칭하게 된 것도 부부간의 시작도 이 말씀에 근원이 있다.

4.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 결혼하면 분가하라는 하나님 명령이다.
하나님 명령에 불복하는 자들이 불화하는 원인이 여기에 있다.
부모가 노쇠하여 생활력이 없으면 자식이 부모를 모시되 부모가 건강하고 생활력이 있을 때는 분가하여 생활해야 부모와 자식관계가 화목하게 화평하게 된다는 사실을 이 말씀에서 찾아야 한다.